부산벡스코서 1주일간 개최, 4만명 참석 전망

세계적인 해양레저 페스티벌을 지향하는 ‘대한민국 국제해양레저위크’ (이하 KIMA WEEK)가 9월29일부터 10월5일까지 열린다. 해양수산부와 부산시가 공동주최하고 (사)한국해양레저네트워크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정부 관계자, 요‧보트 비즈니스 CEO, 학계 및 일반국민 등 약 4만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KIMA WEEK는 한국의 해양레저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해양레저스포츠의 대국민 저변확대를 위해 2013년 처음으로 부산에서 개최되었다. 이후 레저‧스포츠 이벤트의 제한적인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종합 해양레저 페스티벌로의 첫 출발을 내딛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가장 주목할 만한 프로그램은 10월 2일부터 5일까지 벡스코와 수영만 요트경기장에서 열리는 ‘부산 국제보트산업전’이다. 부산 보트쇼에는 중국 등 해외 바이어들이 초청되어 국내에서 유일하게 육상과 해상전시를 동시에 진행하게 된다.

특히, 국내 최초 상용화된 위그선(비행선박)이 전시됨으로써 최첨단 해양레저선박을 통한 해양레저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국내 레저선박과 기자재 제조업체들은 아시아 등 해외로 진출기회가 확대되고, 국내 제조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9월 30일 그랜드 오프닝에는 ‘글로벌 수퍼요트 시장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이 예정되어있다. 이 자리에서 2013년까지 세계해양산업협회(ICOMIA) 기술위원장 등을 역임한 로렌조 폴리카드로가 선진 수퍼요트 시장과 산업을 조망해줄 것이다.

이어서 개최될 국제 컨퍼런스에는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해양 관련 관계자가 참석하여,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동아시아 국가간 협력방안에 대해 주제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KIMA WEEK 조직위원회 박용수 집행위원장은 “한‧중‧일‧러 4개국이 함께하는 ‘정책라운드 테이블’을 매년 지속시킴으로써, 산업과 시장의 요구사항이 각국의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했다.

또한,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기간과 동시, 연계 개최되는 ‘Marine BIFF ZONE' 프로그램을 통해 영화인과 영화제 관계자 및 영화제 참석자들에게 요트 무료체험기회가 제공된다.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부산국제영화제를 활용하여, 국내외 관람객 및 국민들을 대상으로 요트에 대한 인식 전환의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대한민국 국제해양레저위크는 ‘전 세계가 함께 즐기는 대한민국 해양레저 축제’라는 주제에 맞게 국제 드래곤 보트대회, 달빛 수영대회, 어린이 요트 대회, 해양레저 무료체험 등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되어 있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 ‘KIMA WEEK’를 아시아의 킬위크(Kiel Week)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킬위크 축제는 1882년부터 독일에서 매년 열려 1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요트레이스를 중심으로 전시, 공연, 이벤트, 스포츠, 컨퍼런스 등 문화, 스포츠를 총 망라한 관광축제이다. 50여 개국 5천여 명의 요트인과 2천여 척의 요트 및 3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여 일주일간 1,700개가 넘는 해양이벤트 프로그램을 즐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