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구성한 항만청·인천시 등 협력체, 신항 개장에 큰 역할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은 지난 1월 인천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항만공사 등과 함께 인천신항 건설공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결성한 ‘인천신항 2030 TF’의 성과에 힘입어 성공적인 인천신항 개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천 송도지역은 인천시 지형을 바꿀수 있는 송도 신도시 건설, 인천신항 건설(준설, 도로, 부두 등) 등 대규모․장기 사업들을 국가와 지자체가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들은 사업목적은 다르나 대부분 대규모 매립을 전제로 하기에 상호 연관성을 지닌다. 공사구간이 서로 간섭되는 등 문제의 소지가 상존하기도 하지만,사용골재의 공유, 군부대와의 보안협의, 어업보상, 환경문제 해소 등 공조가 원활히 이뤄질 경우 시너지 효과를 낼 개연성도 많다.

인천신항 2030 TF는 이러한 여건 속에서 국가와 지자체의 공조를 극대화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단순한 행정협의 관계에 머무르지 않고 ‘함께 가는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2030년까지 미래를 준비한다는 의미에서 이름도 ‘인천신항 2030TF’로 지어졌다.

이 ‘협력체’를 통해 크고 작은 문제가 많이 해소되었지만 특히 주된 성과로 최근 신항 전면의 고결토 준설 문제 해결과 인천항 최대 현안인 증심준설 사업의 추진 결정을 들 수 있다.

당초 개장을 앞둔 신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전면 토사를 경제청이 매립용도로 준설키로 계획되어 있었으나 20억원 가량의 추가비용이 드는 고결토가 발견되어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항만청이 제안한 지원책을 경제청이 수용하면서 두 기관 모두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일을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다.

증심준설의 경우는 금년 6월 마무리된 기획재정부의 경제성 분석 과정에서 고비용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었으나 경제청이 매립준설구역을 변경하여 일부 증심준설 물량을 분담함으로써 사업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인천지방해양항만청 관계자는 “비용 절감도 성과지만 상호 업무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가 높아진 것이 무엇보다 큰 수확이며, 최근 국가와 지자체간 대립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현장이 많은 것을 고려할 때 인천 송도 지역은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1월23일 kick off 미팅을 시작으로 분기별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였으나 이미 5차례 회동을 가졌고 연말까지 2회 이상의 모임을 더 가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