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검사정보 공유시스템 ‘KR-KORPASS’ 본격 운영

한국선급(KR)이 내항 여객선 안전 관리에 중요한 정보를 유관기관에 실시간 제공한다.

한국선급은 지난해 12월 검사정보와 주요 도면 및 복원성 관련 정보 등을 유관기관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새로운 시스템(KR-KORPASS;Korean Passenger Ship)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제공되는 주요 정보는 검사정보 (검사종류 및 완료일, 차기 검사 지정일), 선박검사증서상의 항해와 관련된 조건, 복원성 자료 중 적재상태 (재화중량, 화물 및 여객 중량, 평형수량 등), 도면 (일반배치도, 차량 및 화물 고박 배치도, 구명설비 배치도, 화재제어도) 등이다.

이 시스템은 내항 여객선의 과적과 과승을 방지해 해난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효율적인 초기 대응에 필요한 자료제공을 위해 구축된 것으로, 해수부를 비롯해 해양경비안전본부, 해군에 제공되고 있다.

한국선급 관계자는 “새로운 KR 시스템을 통해 유관기관이 한국선급에 등록된 모든 내항 여객선의 주요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어 평상시 선박 안전 점검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해난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체계 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