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주 해수취수시설 절단 동의 협조

울산항만공사(UPA․사장 강종열)는 울산항의 차세대 신성장 동력인 동북아 오일허브 1단계(북항) 사업의 하부시설 구축이 ㈜한주의 협조 아래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UPA에 따르면 오일허브 1단계 및 배후단지 2공구 매립을 위해 필요한 케이슨 15함 적치작업을 지난 6일부터 시작해 18일 오후 1시경 완료했다.

게이슨 거치를 위해서는 3천톤급 대형 해상크레인을 이용해 배후단지 1공구에 제작된 1740톤 규모의 케이슨을 해상으로 운반해 바다에 거치한 후 매립절차를 진행해야 하나 ㈜한주의 해수취수시설이 케이슨 인양작업 구간에 있어 해수취수시설 끝부분을 공사기간동안 절단하지 않으면 크레인작업을 진행할 수 없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지난 2월말 UPA가 ㈜한주의 공유수면 점사용 기간을 10월말까지 연장을 동의하는 대신 ㈜한주가 작업기간(12일간) 동안 해수취수시설 임시 절단에 협조하고, 10월말까지 해수취수시설을 남화물양장으로 완전히 이설하는 방안에 합의함에 따라 작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 이는 ㈜한주와 여러차례 협의를 거쳐 상호 합의점을 찾기 위한 노력과 상호 양보 끝에 맺은 결실이다.

UPA는 공사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케이슨 인양 및 적치작업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였고, ㈜한주 해수취수구가 재봉합될 수 있도록 독려하여 ㈜한주와 약속한 기간내 차질 없이 작업을 완료했다.

UPA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오일허브 1단계사업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한주 해수취수시설 저촉문제를 이해 당사자와 원만하게 협의하여 케이슨 15함을 당초 계획대로 거치 완료함으로써 오일허브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도 오일허브 하부시설이 계획기간 내에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할 것”이라며 밝혔다.

한편 오일허브 1단계 하부기반 시설은 ‘16년 12월, 배후단지 2공구는 17년 11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