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폐기물 배출해역 환경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오는 4월 27일부터 6월 2일까지 폐기물 배출해역(3개 해역)을 대상으로 정밀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밀조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생태기술연구소, 국립수산과학원 등 3개 기관이 1,500톤급 해양조사선을 활용하여 합동으로 실시한다.

해수부는 정밀조사를 통해 폐기물 해양배출에 따른 해양환경 손실을 최소화하고 수산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해양퇴적물 및 저서생물(군집구조, 독성평가)의 건강상태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폐기물 배출해역 중 오염도가 심한 특정 지역의 복원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준설토 피복(Capping)’ 효과를 검증하는 모니터링 조사도 함께 실시한다. 준설토 피복이란 오염된 퇴적물을 양질의 준설토로 덮어 오염물질의 이동을 차단하고 해저생태계를 복원하는 정화기법으로 조사결과 효과가 검증될 경우 폐기물 배출해역 복원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해양환경이 개선된 배출해역의 경우 면적 축소를 검토*하고, 향후 배출해역의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황의선 해양보전과장은 “폐기물 해양배출이 전면 금지되는 2016년 이후에도 배출해역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과학적 관리를 통하여 배출해역을 깨끗한 상태로 국민들에게 되돌려 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