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타당성 조사 착수, PF사업으로 연계

우리나라 기업이 캄보디아 곡물터미널 개발사업에 기획부터 설계, 시공 및 운영은 물론 금융 투자까지 패키지로 참여하는 투자개발형 해외 항만개발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캄보디아 곡물터미널 개발을 위해 입지, 사업규모, 사업성 분석 및 재원조달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타당성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와 캄보디아는 지난해 12월 한-아세안(ASEAN)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루어진 한-캄보디아 정상회담에서 캄보디아 곡물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메콩강을 활용한 물류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곡물터미널 개발 사업을 양국간 협력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캄보디아 정부는 2010년 ‘벼 생산과 쌀 수출 장려 정책’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농업 정책을 추진해오면서 캄보디아의 곡물 수출량이 급증하고 있으나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물류체계는 크게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난 2013년 해수부와 캄보디아 교통부 간 항만개발 분야에 대한 상호 협력 MOU를 체결하고 해수부가 프놈펜 신항 등 3개 항만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캄보디아 측에 제안한 바 있다. 해수부는 이번 타당성조사를 통해 곡물터미널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할 예정으로 조사 단계부터 관심 있는 우리 기업을 참여시켜 사업성이 확보될 수 있는 모델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최근 해수부와 산업은행이 해외 항만개발사업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해외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산업은행이 참여하여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파이낸싱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캄보디아 곡물터미널은 캄보디아 곡물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핵심 인프라 시설인 만큼 우리나라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차관, 아시아개발은행(ADB) 차관 등 정책금융을 적극 활용할 경우 사업 리스크를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희영 해양수산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현지실사 등을 통해 철저한 현지 시장분석을 거쳐 사업성이 있는 사업모델을 마련하고 민관 합동 협력단을 파견하여 캄보디아 정부와의 협력도 강화해나가겠다. 곡물터미널 개발과 더불어 배후단지 조성 및 곡물가공 공장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캄보디아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후속사업도 적극 발굴할 예정이므로 관련기업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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