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이사장 장 만)은 한‧중 황해 해양환경 공동조사를 6년 만에 재개한다고 밝혔다.
황해 해양환경 공동조사는 ’97년부터 한국과 중국이 함께 수행하여왔으나, 중국 내부사정으로 인해 지난 ‘09년부터 중단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해양환경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고조되어 국가 간 협력이 강조됨에 따라, 황해 해양환경 한‧중 공동조사를 재개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공단은 “2015년 한‧중 황해 해양환경 공동조사 정부 및 과학자간 회의”를 4월 27일부터 29일까지 제주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회의에는 중국 환경보호부 통위(Tong Yu) 해양처장 등 중국대표 6명과 국내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관리공단 대표 12명이 참석하여 2015년 황해 공동조사를 위한 기본방향을 논의하고, 한‧중 간 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은 총 5개 정선(line)과 40개 정점(station)을 대상으로 10월 중에 조사키로 하였다. 또한 공단은 회의에서 한‧중 해양환경 분석 매뉴얼을 전면 개정하여 과학적데이터 구축 기반을 마련하였다.

 장 만 해양환경관리공단 이사장은 “한‧중의 보물인 황해에서 공동조사를 통해 황해 해양환경 보전에 앞장설 수 있고, 한중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다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6년 만에 재개되는 황해 공동조사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