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국가어항 레저관광개발 기본계획 수립

고령화와 어가소득 감소로 정체기에 있는 어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해양레저관광을 다변화시키기 위해 정부가 발 벗고 나섰다.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어촌주민의 소득 증대 및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어촌․어항 고유의 특색을 살린 관광 자원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국가어항 레저관광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계획의 주요 내용은 ▲국가어항 유형별 개발모델 설정, ▲ 국가어항 브랜드 개발 및 환경디자인 가이드라인 설정, ▲아름다운 어항개발 기본계획 수립, ▲어촌 마리나역(驛) 육성 개발계획 수립 등이다.

‘국가어항 유형별 개발모델’은 109개 국가어항과 배후 어촌이 보유한 자원에 주목하여 레저관광개발 여건이 양호한 국가어항 70개소를 선별하고, 복합관광형(23개소), 휴양문화형(19개소), 어촌레저형(28개소) 총 3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복합관광형’은 국가어항 레저관광 거점으로 복합개발을 유도하는 모델로 배후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숙박․상업시설 민자를 유치하고 요트․마리나 중심의 해양친수공간 조성을 추진한다. ‘휴양문화형’은 지역의 유휴자원을 활용하여 가족형 휴양지로 육성하며, ‘어촌레저형’은 해양레저 및 낚시 등 어촌을 특화 여가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가어항 브랜드 개발 및 환경디자인 가이드라인 설정’은 해양관광명소로서의 어촌․어항의 인지도를 높이고 개발 유형별로 효율적이고 통일적인 홍보․마케팅을 위해 추진한 것으로 대한민국 국가 어항 영문명을 활용한 ‘K-PORT'는 다양하게 디자인을 변형하여 사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름다운 어항’ 사업은 국가어항에 경관적․생태적․감성적․문화적 가치를 더하여 방문객들이 심미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어촌․어항으로 만들기 위해 추진한다. 해수부는 2014년에 해역별로 대상 어항 4개소*를 선정하였으며 각 항별로 아름다운 어항 개발에 약 150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계획이다.

어촌 마리나역(驛) 사업은 해양레저활동이 공존하는 어업겸용 소규모 마리나 시설로서, 어업활동 공간과 구분되어 해양레저활동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연계하는 ‘해상간이역’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4월 사업 대상항 16개소를 선정한 바 있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장은 “국가어항 레저관광개발은 새로운 해양관광명소로서 어촌․어항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역주민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미래지향적 레저관광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