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7월 29일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를 활용한 교통ㆍ물류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주요 협력 분야는 철도연의 교통ㆍ물류 시스템과 KT의 차량관제 시스템 연계기술 개발, 위험물/화물열차/컨테이너 운송 관제시스템, 교통ㆍ물류정보 빅데이터 및 IoT를 활용한 응용서비스 개발 등이다.

철도연은 위험물 운송 시 차량운행정보와 도로위험도를 고려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고, 사고 발생시 위험물 종류와 사고 위치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지원하는 ‘위험물 안전운송 차량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KT는 철도연이 보유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자사의 IoT, 빅데이터 분석 등 ICT역량과 무선통신 경쟁력을 융합해 IoT 화물열차 관제, 군 수송 화물 추적관제 등 차별화된 응용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KT 김석준 GiGA IoT추진 TF장은 “IoT, 빅데이터 등 통신 기반 기술을 보유한 KT와 교통ㆍ물류 원천기술을 보유한 철도연과의 협력을 통해 위험화물 육상운송 관제를 시작으로 스마트운송 분야의 융합사업 발굴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연 김기환 원장은 “철도연의 교통ㆍ물류 솔루션과 KT의 IoT 기술력 및 인프라 역량을 결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성장 모멘텀 변화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