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이사장 장 만)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해양수산부 주최 하에 독도 주변해역 약 1,640ha에 대한 ‘해양폐기물 실태조사’ 및 수거ㆍ처리사업을 지난 6월부터 추진 중에 있다고 11일 밝혔다.

‘해양폐기물 실태조사’란 폐기물 수거를 위한 사전조사 작업으로, 넓고 깊은 해역에 침적되어 있는 폐기물의 물량과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활동으로 이번 독도 주변해역 해양폐기물 실태조사 사업에서는 수심 30m를 기준으로 2구간을 설정하여 0~30m 구간은 잠수 조사를, 30~100m 구간은 인양틀을 활용한 예인 조사를 통해 해당해역의 폐기물량을 조사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조사 및 수거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공단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지난 8월 7일 해양수산부 및 13개 언론사와 함께 독도 사업현장을 방문하여 사업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작업 모습 등을 카메라에 담아 대국민에 홍보했다. 공단 관계자는 “앞으로 독도 주변해역 해양폐기물 실태조사와 수거·처리 사업을 차질 없이 완료하여 우리 바다의 건강을 지켜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지난 2013년에도 해양수산부 주최 하에 독도 주변해역 수심 0~30m 이내 약 100ha 해역에서 17.4톤의 해양폐기물을 수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