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엘살바도르와 8월 17일 ‘항만개발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그동안 해양수산부는 정부 간 협력기반을 구축하여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항만개발 마스터플랜 및 타당성조사를 지원하면서 항만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우리 기업에게 관련정보 제공 및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여 해외항만시장 진출을 지원해왔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지난해 8월 엘살바도르 공항항만청에서 항만개발협력을 해수부에 제안하여 협의를 진행하는 가운데 엘살바도르 정부가 업무협약 체결을 위한 한국 측의 공식방문을 요청하면서 추진됐다.

해양수산부는 해외항만협력단(단장 이희영)을 편성하여 엘살바도르로 파견하였으며, 업무협약 체결이후 엘살바도르 최대항인 아카후틀라항을 방문하여 항만 현황 등을 파악할 계획이다. 또한 실무협의회를 개최해 앞으로의 일정과 계획에 대한 세부 협의도 진행한다.

양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항만개발에 대한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수립 지원, 항만개발․운영․관리 분야의 기술 및 경험 공유, 정보교환, 전문가 교류, 사업공동참여 등을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추후 항만기본계획 수립 시 선진기술을 보유한 국내 엔지니어링 업체를 선정하여 물동량 등 현황조사, 항만기본계획수립, 환경영향검토, 경제적․재무적 타당성을 검토하여 정책적 제안을 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엘살바도르와의 항만개발협력을 통해 현재 항만개발협력사업을 진행 중인 과테말라 및 콜롬비아 등 서반어권 중남미국가로의 해외항만시장 진출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이번 업무협약이 국내 항만․물류기업의 중남미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한-엘살바도르 항만개발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그동안 해양수산부가 항만개발 및 운영분야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한다면 양국의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