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7만명 이용…국민 생활지도에 변화 바람

대한민국 대표 교통수단 KTX의 이용객이 개통 11년 만에 5억명을 돌파했다.

코레일은 2004년 4월 첫 운행을 시작한 KTX가 추석 명절을 앞둔 오는 24일 누적 이용객 5억명 돌파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5억명은 전 국민이 10번씩 이용한 셈으로, 그동안 KTX 운행거리는 2억8천만km로 지구둘레를 6900바퀴 돈 거리에 해당한다. 이날 행운의 5억 번째 고객에게는 KTX 특실 20회 무료 이용권을, 그 전후 고객에게도 KTX 특실 10회 무료 이용권을 증정한다. 또한 한달간 KTX를 5회 이상 이용한 철도회원 중 555명에게 55%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사은행사와 축하 이벤트가 진행된다.

KTX 이용객 5억명 돌파는 시속 300km로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연결한 KTX가 대한민국의 사회와 경제, 문화 등 국민 생활지도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켰음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것이다.

KTX 일평균 이용객은 17만명으로 개통 초기 7만2천명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이에 따라 연간 이용객도 개통 첫 해 1988만명에서 지난해에는 5691만명에 달했고, 올해는 5924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열차 운행횟수가 개통 당시 132회에서 올해 243회까지 늘어나면서 최초 1억명 돌파에 3년 1개월이 걸렸지만, 5억명은 4억명에서 1년 9개월만에 달성했다. 이는 KTX-산천 운영 및 경부선 2단계 개통(2010년), 전라선 KTX 운행 개시(2011년), 인천공항철도 KTX 개통(2014년), 올해 4월 호남고속선ㆍ동해선 개통에 따른 것이다.

또한 KTX로 인해 수도권역이 오송ㆍ천안아산까지 확대되며 KTX 정기권 월평균 이용객은 2004년 911명에서 2014년 6481명으로 10년 만에 7배 넘게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KTX는 이동거리가 300km 이상에서 타 교통수단 대비 뚜렷한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다. 300km 이상 거리별 점유율은 KTX가 52.9%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승용차 17.7%, 고속버스 14%, 비행기 13.2%를 기록했다.

KTX 등장으로 서울∼부산 철도 수송분담률은 62.4%이며, 승용차의 수송분담률은 39.9%에서 20.1%로, 항공은 8.7%에서 2.9%로 각각 감소했다. 특히 4월에 개통한 호남고속선ㆍ동해선 개통으로 지역 간 교통체계가 눈에 띄게 변하고 있다. 호남ㆍ전라선 이용객은 하루 3만4천명으로 개통 전보다 45.2% 증가한 반면, 같은 구간의 고속버스와 항공은 이용객 감소세가 뚜렷했다. 동해선은 승차율(71.4%)이 가장 높은 KTX 노선이 된 반면, 서울∼포항 고속버스 이용객은 전년 대비 25.5% 감소했다.

KTX는 속도혁명뿐만 아니라 안전과 새로운 고객지향 서비스로 대한민국의 위상도 드높이고 있다.

차량고장률(백만km당 고장 건수)은 2011년 0.070건에서 0.054건으로 크게 감소했고, 개통 첫해 86.7%였던 정시율은 올해 8월 99.9%라는 세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한다. 아울러 세계 최초 LTE 무선인터넷 무료 서비스와 KTX역 회의실 운영, 임신부나 청년을 위한 할인 상품 개발 등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그동안 KTX가 성장할 수 있도록 보내주신 국민들의 사랑과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서비스를 통해 더욱 사랑받는 ‘국민행복 코레일’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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