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관리공단, MDPC와 양해각서 체결

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이사장 장 만)은 일본 MDPC(해상재해방지센터)와 해양오염 대응에서의 양국 간 보다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10월 8일 양해각서를 개정하여 체결했다고 밝혔다.

일본 MDPC는 해상에 유출된 기름의 제거 등 해상방제 업무를 수행하는 민간 주요기관으로, 지난 2001년 공단이 한국해양오염방제조합이었던 당시 조합과 해양오염 방제대응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지난 13년간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왔다.

이번에 변경하여 새롭게 체결한 양해각서에는 공단이 한국해양오염방제조합에서 해양환경관리공단으로 출범한 이후 변경된 기관성격 반영, 상호 기술자문 제공 및 연락기구 설치, 해양오염 방제 및 교육 등의 내용이 추가·보완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상호협력 증진을 위한 공동 워크숍 개최, 오염사고 발생 시 수시 정보 교환, R&D 분야 개발 및 교육훈련 실시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장 만 해양환경관리공단 이사장은 “한국과 일본의 방제전문기관인 해양환경관리공단과 MDPC가 지속적인 협력체제 증진을 통해 우리의 바다를 더욱 깨끗하고 안전하게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일본 MDPC를 비롯하여 중국 COES, 싱가포르 OSRL, 프랑스 CEDRE, 네덜란드 SMIT 등 각국의 방제 및 구난 전문기관과의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글로벌 해양환경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