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0월 15일 바누아투의 수도인 포투빌라 현지에서 바누아투 정부(기반시설부)와 항만개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바누아투는 호주 시드니에서 북동쪽으로 약 2,500여㎞ 떨어진 남태평양 14개 독립 도서국가 중의 하나로 8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름다운 해안과 화산섬 등의 자연 풍광을 보기 위해 매년 전체 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8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꾸준히 찾고 있다.

국토면적은 우리나라 전라남도와 비슷한 12,200㎢이나 배타적 경제수역(EEZ: Exclusive Economic Zone)은 우리나라 EEZ 면적(288,045㎢)의 2.9배인 827,626㎢에 달하며, 풍부한 수산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바누아투는 협소한 여객부두와 어항 및 어선수리 시설 등 열악한 항만시설로 인하여 해양수산 자원을 활용한 경제활동에는 많은 제약이 있는 실정이다. 지난 3월에는 강력한 싸이클론(Cyclone)의 내습으로 선착장 등 많은 항만・어항시설에 피해가 발생하는 등 여건이 더욱 악화된 상황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바누아투의 주요 도서를 잇는 여객부두와 어선수리시설 등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를 시행하는 한편, 어항을 포함한 항만 개발・운영・안전관리 분야의 기술 및 경험 공유, 정보교환, 전문가 교류, 사업공동참여 등 폭 넓은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바누아투는 태평양도서국가포럼(PIF: Pacific lslands Forum)의 회원국으로 국내 참치잡이 선단이 조업하는 남태평양 수역의 나우루협정(PNA: Parties to the Nauru Agreement) 당사국과도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항만개발협력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원양어업 쿼터 확보 등과 관련한 지지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이번 협약은 지난 5월 피지에 이어 남태평양 도서국을 대상으로는 두 번째로 추진되는 것으로 풍부한 수산자원 확보를 위해 세계 해양 강국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점에서 남태평양 도서국가와의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