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ㆍ차량ㆍ시설 등 3개 부문 책임사업부제 도입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코레일 계열사 사업 조정, 책임사업부제 확대 시행 등 기능조정을 통한 경영혁신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정부는 5월 ‘공공기관 SOC 등 3대 분야 기능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코레일은 계열사 민간경합 분야 진입제한, 책임사업부제 도입 등 15개 과제를 추진해 왔다.

주요 추진내용은 유사ㆍ중복기능 통폐합, 민간경합 해소 및 비핵심사업 조정(이관ㆍ폐지ㆍ축소) 등 계열사 사업조정을 위해, 올해 3월 코레일테크의 테마파크 운영업무를 관광전문 계열사인 코레일관광개발로 이관한 데 이어, 코레일유통의 온라인쇼핑몰사업과 코레일네트웍스의 렌터카사업을 폐지했다.

그 밖에 민간 경합 및 수익성이 저조한 외부주차장ㆍ레스토랑 등 비핵심사업을 축소ㆍ조정하고, KTX특송ㆍ카셰어링 등 적자사업의 비용구조를 개선하는 등 핵심사업 위주의 경쟁력 강화 노력을 다각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한편, 코레일은 올해 4월에 물류부문 책임사업부제를 출범한데 이어, 2016년 1월부터 차량 정비ㆍ임대 및 시설 유지보수 부문에도 구분회계 시행을 통해 책임사업부제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차량 정비ㆍ임대 및 시설유지보수는 운송사업부문을 지원하는 분야로 이번에 회계 분리가 시행됨에 따라 운송부문과의 내부거래 단가와 규모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사업부문별 원가구조 투명성이 증대되고 경영상태를 보다 더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되는 등 책임경영이 가능해짐은 물론 사업부문간 경쟁을 통해 코레일 전체 경영효율성이 증대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2016년도에 책임사업부제 운영성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사업부별 경영책임 부여 및 성과 연계방안 마련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국토부 및 코레일 관계자는 “기능조정방안 등 ‘공공기관 정상화대책’에 따른 경영효율화 노력으로 올해에도 2년 연속 약 1000억원의 영업흑자가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핵심사업 위주로 역량을 집중하는 등 기능을 지속 조정하고 각 사업부문별 책임경영을 강화해 저비용 고효율의 경영체계를 구축함은 물론 철도서비스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