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방해양수산청은 지역 숙원사업이였던 포항 영일만항 남방파제(1단계) 1.3㎞를 12월 완료함에 따라 영일만항이 환동해권 거점항만으로 나아가기 위한 한걸음을 더 내딛게 되었다고 밝혔다.

포항 영일만항 남방파제(1단계) 사업은 2009년도 기초자료조사용역을 완료하고 설계와 시공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일괄입찰방식으로 진행된 사업으로 2011년 6월 본 공사를 시작해 2013년에 완공을 목표로 추진됐다.

그러나 남방파제(1단계) 1.3㎞ 구간 중 500m 구간(지에스건설 시행분)은 정상적으로 진행된 반면, 800m 구간은 에스케이건설과 대림산업간의 소송으로 인해 사업 착수가 지연돼 왔다.

그 동안 소송으로 사업추진이 묘연했던 남방파제(1단계) 800m 구간은 에스케이건설과 대림산업이 2013년 3월 법원의 화해권고결정을 받아들임으로써 그해 3월에 드디어 착공에 들어갔고, 12월 남방파제 800m 건설을 완료했다.

포항 영일만항 남방파제(1단계)가 완공됨으로써 영일만항 16선석 중 개발예정인 국제여객부두, 연안여객부두, 해경부두까지 항내 정온 확보가 가능함에 따라 영일만항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포항해수청은 영일만항 개발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5만톤급 국제여객선이 접안할 수 있는 국제여객부두 건설을 위한 설계용역비 16억원을 확보했으며, 2016년 설계를 완료하고 2017년도부터 국제여객부두 건설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제여객부두 부두 건설 뿐 아니라, 항만배후단지 조성을 통해 항만활성화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 2020년까지 공급할 계획인 영일만항 항만배후단지 126만4000㎡ 중 1단계 42만3000㎡를 조기 공급하기 위해 호안 축조를 완료했고 매립 등 부지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영일만항 항만배후단지 중 13만㎡에 대해서는 올해 분양을 완료했고, 분양된 부지에 대한 내부도로망 조성 등 기반시설공사를 2016년 3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단계별 지속적인 배후단지 조성을 위해 2016년에도 59억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등 항만배후단지 조성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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