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부산본부, 부산하주물류협의회 구성

한국무역협회가 수출입물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물류업계를 위해 하주-물류 상생의 장을 마련했다.

무역협회 부산지역본부는 부산지역 물류현장의 애로해소 및 상생모색을 위해 부산하주물류협의회를 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의회는 무역협회 회원 대다수가 하주라는 점을 활용해 하주와 물류업체 간의 중재자 역할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물류 쟁점사항 등에 대한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업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민간 주도의 장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그간 물류분야 주요 쟁점들은 민간주도의 해결보다는 정부중심의 이슈별 단기대응 위주로 진행돼 왔다. 이에 화물연대 파업, 항만하역료 인상요구 등이 대표적인데, 정부 주도의 대응은 근본적인 문재 해결보다 미봉적인 대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무역협회 부산지역본부는 민간주도 협의회 구성으로 갈등이 커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창구가 마련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부산하주물류협의회는 물류현안 발생시 대응 TF 역할수행, 물류분야 규제 등 애로사항 개선 건의, 하주-물류기업간 네트워킹 기회 마련, 선진 물류관리기법 및 노하우 공유 등을 목적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양수도 부산의 위상에 걸맞은 민간 물류협의회를 구축해 하주-물류업체 상생의 길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무역협회 부산지역본부 허문구 본부장은 “세계적 불황과 물동량 감소로 하주-물류업계 모두가 힘든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어려운 시기에 하주-물류업체간 상생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코자 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동 협의회가 부산 물류산업 발전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협의회에는 부산을 대표하는 하주기업 20개사 내외, 물류기업 10개사 내외로 구성될 예정이며, 2월 1일부터 회원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회비는 무료이며 협의회 운영에 필요한 재원은 사무국 역할을 담당할 무역협회가 부담한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