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화학물질사고에도 강력한 대응

국민안전처가 첨단 방제선 3척을 도입하여 해양오염사고에 강력히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국민안전처 해경안전본부는 2월 11일 정책설명회를 통해 해양오염사고에 대응역량 강화하기 위해 유해화학물질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300톤급 방제정 3척을 2017년부터 순차적으로 2019년말까지 3척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경안전본부가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방제정은 독성가스 등 유해화확 물질에 의한 오염사고가 났을 때 투입할 수 있는 HNS(유해화학물질)방제정으로, 첨단설비를 갖추고 있어서 척당 가격이 1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방제정에는 유독가스등으로 뒤덮힌 사고현장에 대응요원을 보호하면서 진입시킬 수 있는 장비와 예인설비, 소화설비 등이 장착될 예정이다. 해경안전본부는 이같은 HNS방제정 건조를 위해 이미 예산을 확보하여 지난해부터 설계를 하고 있으며, 1차선의 경우 2017년부터 본격적인 건조에 들어가 2017년말에 완공이 될 것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300톤급 HNS방제정 1차선이 완공되면 위험화물 취급이 많은 울산항에 먼저 투입하고, 2018년말에 완공되는 2차선은 여수항에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2019년말에 완공할 계획으로 있는 3차선은 대산항에 투입할 예정인데, 해경안전본부측은 대산항 투입 예정인 방제정에 대한 예산은 아직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해경안전본부는 또한 해양오염방제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해양사고가 발생한 현장지점에 방제선이 1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는 법령 개정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해난사고의 61%는 작업자 등의 부주의에 의한 인재사고라고 밝히고, 인재사고의 비율을 2016년에 50%까지 낮추고, 2018년까지는 40%로 낮춘다는 목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해경안전본부는 또한 17개 해경안전서별로 해상과 해안 방제훈련과 유해화학물질 대응 훈련 등을 사고 유형별로 민관군이 합동하여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