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북항 자성대부두를 주변 낙후된 원도심과 연계한 새로운 컴팩트 복합도심으로 개발하기 위한  ‘부산항 시티 추진협의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해양수산부는 3월 31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부산항 시티 추진협의회’를 출범시키고 1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해수부는 지난해 12월 29일 자성대 부두를 원도심과 연계해 복합도심으로 재개발하는 (가칭) 부산항 시티 개발계획(안)을 발표했고 이 계획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이번에 부산항 시티 추진협의회를 출범시켰다.

이번에 출범한 추진협의회는 운영위원회와 실무협의회로 구성되며 운영위원회에는 각계 각 층의 전문가와 시민단체 및 시의회, 언론기관 등이 다양한 분야가 함께 참여해 위원회의 중립성 및 투명성, 공정성 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추진협의회는 기본계획 및 사업계획 수립, 공사착수 등 사업추진의 전 단계에 걸쳐 운영이 될 예정이며, 그 밖에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시민 설명회 및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지역민들과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시설 위주인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을 보완하여 자성대부두 복합도심개발은 도심형 복합리조트, 수변 상업시설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고 도심 공동화를 방지하기 위해 정주성을 높여나갈 계획으로 1단계와 차별화되지만 연계성은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사업성 부족으로 추진이 곤란했던 노후 주변지역까지 사업범위를 확대하여 항만재개발에서 얻은 이익을 지역주민과 공유함으로써 원도심과 항만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정성기 항만지역발전과장은 “정부에서는 이번 협의회를 통해 개진된 지역민들의 의견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여 재개발 기본계획 등 사업시행과정에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