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경기침체, 저유가 등으로 최대의 어려움을 맞고 있는 조선업의 위기 극복을 돕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2일 울산 지방중소기업청, 울산 고용노동지청과 합동으로 ‘위기대응 10대 종합지원 대책’을 수립해 발표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4월 25일 주간업무계획 보고회에서 “근로자, 기업, 시민, 정부가 결연한 의지로 모든 역량을 집중해 조선 경쟁력을 회복하는데 나서 줄 것”을 호소한 바 있다. 또한, 같은 날 현대중공업 사내협력회사 대표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26일에는 권오갑 사장 등 경영진과, 28일에는 백형록 위원장 등 노조 간부들과 만나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시차원의 협조사항을 논의했다. 29일에도 기자재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져 의견을 나눈 바 있다.

울산시는 이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수렴하고 자체 대책회의를 거쳐 시와 중앙정부 차원에서 가능한 정책수단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조선 산업 위기대응 10대 종합지원 대책’을 수립했다.

우선 추진과제로는 △긴급재정 운영을 통한 경제활성화 지원, △조선업종 사내 협력업체 경영안정자금 지원 확대, △조선관련 중소기업의 지방세 징수유예 및 세무조사 연기, △이화산단 부담금 조기 지급, △전직, 재취업 및 창업 지원 강화, △기자재기업 국내외 마케팅 지원 확대, △조선해양분야 기술혁신 인프라 조기 구축 지원 등이 추진된다.

아울러 중앙부처 협조과제로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 △울산 외국인력 지원센터 설치, △동구 퇴직자지원센터 건립 특별교부세 지원 등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오규택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2일 고용노동부를 방문해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지원대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오규택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조선산업 위기대책지원단’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며, 고용노동지청, 중소기업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울산시는 앞으로도 조선산업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정부가 해결해야할 사항을 발굴·지원하고, 중앙부처와의 적극적인 공조를 통해 행정적인 지원을 다하는 등 조선 산업이 처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시 행정력을 총동원할 예정이다.

울산시 박성호 기획조정실장은 “근로자, 현대중공업, 협력사, 지역주민 등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조선 위기극복이라는 사활이 걸린 목표 아래 노ㆍ사ㆍ민ㆍ정이 모두 힘을 하나로 모아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