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랴오디그룹 1148억원 규모 사업계획서 제출

자금조달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당진 왜목 마리나항만 개발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는 5월 27일 중국 국영기업인 랴오디그룹 계열사인 ㈜랴오디코리아가 당진 왜목 마리나항만 개발 사업투자를 위해 사업제안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외국인투자기업 자격으로 제출한 이번 제안은 제3자 공모, 협상절차 등을 거쳐 정부가 제안을 수용할 경우 랴오디 그룹이 당진 왜목 마리나항만 개발의 정식 사업시행자로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당진 왜목 마리나는 2015년 7월 거점형 마리나항만으로 선정된 후 해양수산부와 당진시 간 사업시행자 지정을 위해 협상을 추진했으나 당진시의 자금 조달 등 문제로 결렬됐다. 이런 상황에서 랴오디그룹은 당진 왜목을 한중 협력을 위한 미래 전략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1148억 원을 투자해 방파제, 계류시설, 클럽하우스 등을 갖춘 300척 규모의 마리나항만 개발을 추진하는 내용의 제안서를 제출했다.

랴오디그룹은 본 사업 완공 후 2단계로 959억 원을 투입하여 숙박 및 휴양시설, 수변상업시설 등 마리나항만 부대시설도 개발할 계획이며 중장기적으로 총 계류선박 300척 중 70%(210여 척)는 중국 등 해외로부터 마리나관광객을 유치한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당진 왜목 마리나에 2단계 부대사업까지 완료되면 총 43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878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하여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마리나항만 간 국제 교류를 민간 차원으로 확대하기 위하여 한국 워터웨이플러스(아라마리나 운영업체)와 중국 산동성 여행관리국(청도 올림픽 마리나항 관리) 간 한중 마리나 관광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을 추진 중이다.

해수부는 요트 계류 및 각종 행사 협력, 주변 관광지 안내 및 정보 제공 협력, 민간차원의 마리나 관광 활성화 협력 등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체결해 그간 요트 대회 참석 등에 한정되었던 한중 해양관광 교류가 마리나 선박을 타고 양국을 자유롭게 이동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어 새로운 마리나 관광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경제혁신 3개년 과제인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은 급증하는 국내 해양레저수요 등에 부응하기 위해 국제적 수준의 마리나항만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3년 최초로 6개항만을 지정한 후 두 차례 사업계획 공모를 거쳐 동서남해안의 총 9개소를 거점형 마리나항만 으로 지정했다.

이 중 울진 후포마리나는 금년 7월 착공 예정이고, 안산 방아머리와 여수 웅천마리나는 올해 2월 실시협약을 체결하여 사업계획을 수립 중이며, 창원 명동과 부산 운촌마리나는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협상 중이다. 그리고 당진 왜목마리나는 이번에 중국 랴오디 그룹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상태이다.

인천 덕적도, 군산 고군산, 울주 진하마리나는 민간자본 유치를 위한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해양수산부는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박승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앞으로 국내외 민간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함으로써 마리나항만을 조기에 확충하여 해양레저문화가 신속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