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최종 확정

정부가 철송 활성화를 위해 핵심 물류거점에 철도망을 연결하는 철도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을 확정하며 향후 10년간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밝혔다.

‘철도건설법’에 따른 10년 단위 중장기 법정계획인 이번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총 6대 추진방향을 통해 ‘국민행복과 지역발전을 실현하는 철도’를 구축한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총 70조원이 투자된다.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담긴 6대 추진방향 중 물류분야로 ‘철도물류경쟁력 강화’가 선정됐다. 산업단지와 물류거점을 연결하는 대량수송 철도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물류분야에서 철도가 차지하는 비중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핵심 물류거점인 항만, 산업단지, 내륙화물기지를 간선 철도망과 연결하는 인입철도 건설이 추진된다.

이 외에도 기존 철도망 효율성 제고, 주요 거점간 고속이동 서비스 제공,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 안전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시설 조성, 통일을 대비한 한반도 철도망 구축이 6대 추진방향으로 선정됐다.

이를 위해 고속철도 연장구간 건설과 수도권 고속철도 완공을 올해까지 마무리하고, 철도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지역에 고속화철도 건설, 일반철도의 고속화 사업 등이 추진된다. 또한 수도권 주요 도시에 광역철도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비전철과 전철이 혼재된 주요 간선을 전철화하는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철도망 확충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경우 고속ㅣ준고속철도 철도망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며, 철도망의 효율화 사업에 중점을 두어 낮은 비용으로 철도 서비스 수준이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용측면에서도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받는 비율이 절반 이상(46→60%)으로 확대되고, 200km/h 이상의 고속화 철도까지 포함하면 전체 인구의 85%가 고속화된 철도의 수혜를 받게 된다”며 “국민들의 교통복지 수준이 크게 향상되는 것은 물론, 100만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140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