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조선업종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부산시는 6월 29일 ‘지역 고용안정 및 실업대책’을 마련해 구조조정에 따른 관련업계의 인력 구조조정과 정부의 ‘조선업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에 앞서,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의 주력산업인 조선ㆍ기자재업종은 조선ㆍ해운업 구조조정 여파와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로 인해 큰 타격을 입고 있으며, 특히, 기자재산업은 수주물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올해 말부터 내년 상반기에 인력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부산시는 대책 마련을 통해 기업과 근로자ㆍ퇴직(예정)자에 대한 고용안정지원에 중점을 두고, 위기 대응체계 구축,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및 신속 지원,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사업 추진, 기업 자금지원 확대 등 4대 분야 11개 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위기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부산시는 지역의 고용관련 민ㆍ관 네트워크를 총망라한 ‘고용안정지원대책반’을 7월 본격 가동한다. 일자리경제본부장을 반장으로, 16개 기관 23명으로 구성ㆍ운영될 이번 대책반은 고용상황 및 고용위기 사업장을 모니터링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부와 시의 고용지원대책을 고용현장에 신속 전달하는 한편, 지원사업을 발굴해 정부건의 및 자체 추진계획 수립ㆍ시행에 힘을 모은다.

또한 정부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이 6월말에 결정됨에 따라, 고용지원사업이 사업주 및 근로자에게 적시 지원될 수 있도록 부산고용청(고용센터)과 인력지원 등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부산시 취업지원센터 내 ‘조선업종 퇴직자 지원창구’를 설치ㆍ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조선관련 481개사를 대상으로 ‘일자리소통관(1기업 1공무원)’을 추가 배치해 기업 및 근로자의 애로해소에 나서는 한편, 고용디자이너 16명이 기업을 방문해 지원대책 설명과 고용지원 컨설팅 등 밀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자재업체가 밀집돼 있는 녹산산단에는 7월부터 ‘현장 일자리지원센터’를 개소해 근로자 및 퇴직(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취ㆍ창업프로그램을 연계한다.

아울러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부산상의에 ‘고용안정특별지원센터’를 설치해 취업상담ㆍ알선, 전직ㆍ재취업 직업훈련, 사업다각화 컨설팅 등을 실시하고, ‘바로바로(8519) 일구하기 콜센터’ 운영, 취업희망자 멘토제ㆍ기업현장 방문단 운영 등 ‘기업맞춤형 잡매칭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특히 지역 조선업종 근무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고용형태, 재취업 희망업종 등 현황을 파악해 퇴직예정자의 취업지원(전직ㆍ재취업 등) 등 고용서비스를 확정ㆍ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조선업 구조조정 여파에 따른 관련기업의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운전자금 자금규모를 200억 원으로 확대했고, 최대 2억 원의 긴급운전자금 보증을 위해 300억 원 규모의 특례보증지원을 하고, 조선ㆍ해운업체 실직자 중 소자본 창업자에 대해서는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5천만 원까지 신용대출이 가능하게 된다.

김규옥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기업 자금지원 확대ㆍ고용안정지원센터ㆍ조선업종 근로자 설문조사 등 시급한 대책은 즉시 시행하고, 전직ㆍ재취업 훈련 등은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으로 추진하겠다”면서, “조선업은 장시간 노동과 초과 노동시간이 많은 업종으로 물량 감소에 대응한 인력감소보다는 근로시간 단축 및 일자리 나누기 등의 노사 화합ㆍ협력의 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