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연착륙, 고용안정 초점…자금난 해소와 실직자 지원

경남도가 조선업 불황으로 더욱 힘든 여름을 보내고 있는 지역 조선ㆍ기자재업체와 근로자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불어넣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경남도는 7일 조선업 구조조정 연착륙과 고용안정 방안을 담은 보도자료를 발표하며, 조선업 불황 조기극복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우선 자금난을 겪고 있는 조선소 협력사에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데 이어 7월부터 특례보증을 지원하고 있다. 맞춤형 특례보증은 담보력이 부족한 조선사 협력업체와 조선업 관련 피해지역 중소기업ㆍ소상공인들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7월 1일부터 경남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이에 따라 조선사 협력기업 중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에 보증잔액이 없는 기업이면서 조선사와 하도급 계약을 체결하고 수주잔량을 보유한 기업은 2억원 이내의 특례보증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또 정부발표 구조조정 대상 기업체 소재지역인 창원ㆍ김해ㆍ거제ㆍ통영ㆍ사천시와 고성군 관내 중소기업체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5000만원 이내에서 특례보증을 해주고 있다. 8월 1일 현재까지 도내 특례보증은 664건에 141억7100만원에 달한다.

경남도는 이에 앞서 조선사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긴급경영안정자금 418억원을 특별 지원한 바 있다. 도는 업체들의 어려움을 감안해 부채비율과 상관없이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수혜기업을 확대하고, 업체당 지원한도도 기존 4억원에서 최대 7억원까지 확대했다. 금융기관을 통해 127개사에 지원되는 이 자금은 8월 1일 현재 72개사(계획의 56.7%)에 230억원(계획의 55%)이 지원돼 계획의 절반을 훌쩍 넘어섰다. 도는 나머지 자금도 조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력을 통해 독려하고 있다.

도는 이를 위해 7월 19일에는 도내 금융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해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조기 실행과 상환 압박 자제 등을 요청하는 한편, 조선업 협력업체들의 금융부문 애로해소를 위한 협조요청 공문을 금융위원회와 금감원, 전국은행연합회 등에 발송했다.

조선업종 실직자들에 대한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경남도는 STX조선해양이 위치한 창원 지역에 조선업종 실직자들을 원스톱으로 특별지원하기 위한 ‘조선업 근로자 일자리 희망센터’를 7월 29일 개소한데 이어 8월 중 거제지역에도 개설ㆍ운영한다.

62억원을 투입하는 일자리 희망센터는 일자리ㆍ복지ㆍ지원팀으로 구성돼 근로자와 사업주를 대상으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이 지원하는 각종 시책들을 한곳에서 체계적으로 상담하고 지원한다. 실업급여 지급과 취업알선, 직업훈련뿐만 아니라 심리안정 프로그램 운영, 금융지원, 복지상담ㆍ긴급복지지원 등을 이곳에 통합해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경남도는 이 같이 조선업 위기 조기극복 방안을 추진하는 한편, 정부가 하반기 경기부양을 위해 편성하는 추경예산에 조선업 구조조정 관련 일자리창출, 재취업 교육, 중소기업 금융지원, 수주지원 등 국비 확보를 위해 정부 관련 부처를 찾아 지역현장의 동향과 애로사항을 설명하는 등 적극 노력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정부 추경 일정이 유동적이고 불확실하지만 조선업 위기 지역에 대한 지원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의 예산심의 동향과 국회 심의 동향을 면밀히 살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경남도는 조선업 위기극복 방안 추진과 함께 실직자 가족 지원과 취업박람회․조선해양산업전을 통해 근로자와 기업체에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창원지역에 조선업종 실직가정 아이들을 위한 놀이방과 유치원을 운영하고, 거제에는 ‘아빠 힘내세요!’(주먹밥 나누기) 희망이벤트와 힐링카페ㆍ힐링콘서트 등을 추진한다.

9월에는 500여명 취업을 목표로 거제권역 취업박람회를 개최해 조선업 실직자들의 재취업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9월 26일부터 29일까지 열리는 국제조선해양산업전에 해외바이어 초청을 당초 계획 80명에서 120명으로 확대하는 한편, 조선기자재 해외마케팅 지원과 무역사절단 확대, 지역 관공선과 연안여객선 발주 때 도내 조선소 우선 수주 등을 통한 수주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