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국회 융합혁신경제포럼은 26일 오전 10시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실에서 국내 조선 및 해양플랜트 전문가들과 함께 전통산업을 융ㆍ복합해 미래 신성장 산업을 육성하고 해양스마트시티를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놓고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발제자로 나서는 융합혁신경제 전문가인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비례대표)은 저성장기를 맞은 우리 경제에 대한 해법으로 융합혁신경제를 제시하면서 전통산업과 정보통신기술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스마트사회 패러다임과 융합혁신경제’라는 주제발표와 함께 부유식 해양신도시 실현을 위한 해양융합스마트시티 구상을 내놓을 예정이다.

김 의원은 동남권의 조선해양기술과 설비능력에다 인공지능 등 IT 기술을 융합하면 바다위에 부유하면서도 안전한 신도시를 건설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당일 토론에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부산발전연구원, 부산테크노파크 등에서도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현재 수주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조선해양산업이 융ㆍ복합 산업방식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이들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고 논의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현재 부산을 중심으로 한 동남권 조선해양산업이 세계 1위 수준이기는 하나 기존기술만으로는 후발국가의 추격을 따돌리기 힘든 만큼 산업의 융ㆍ복합과 관련한 지원법안의 입법동향을 주시하면서 파일럿 프로젝트를 선도하는 방안을 모색 중에 있다. 특히, 국회 융합혁신경제포럼에서 융합산업의 상용화에 필요한 규제완화와 규격제정 등을 포함한 가칭 ‘제4차 산업혁명특별법’ 제정을 추진 중에 있으므로 초기 R&D 단계에서 부산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국회 융합혁신경제포럼은 7월 7일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비례대표)을 중심으로 23명의 여야 국회의원들의 연구모임으로 결성되어 창립된 바 있다. 포럼의 우선과제는 이른바 조선해양 등 기존산업계가 인공지능이나 IT 등과 같은 스마트기술과 결합해 새로운 융ㆍ복합 산업을 만들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근거 법안 등을 제정하는 것이다.

당일 부산포럼에는 토론회 좌장을 맡은 새누리당 최연혜 의원(비례)을 비롯해 새누리당 조경태(부산 사하을), 이주영(경남 창원마산합포), 유재중(부산 수영구) 등 약 10여명의 국회의원이 직접 부산으로 내려와 참가한다. 이들은 포럼 전날인 25일 부산에 도착해 한진중공업 등 부산지역 조선소와 북항재개발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김윤일 부산시 신성장산업국장은 “조선해양산업 위기 속에 해법을 찾고 있는 우리 부산에서 산학연 지역전문가와 뜻을 모아 토론의 장을 마련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토론회가 침체에 빠진 조선해양 융합산업 육성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전통산업과 신산업의 융합과 재편을 통한 미래먹거리를 창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