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8월 26일부터 부산시와 북항 재개발사업의 핵심(앵커) 시설인 '대규모 공연장(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의 실시협상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지난해 부산항 북항 재개발구역 내 부지 일부를 무상사용할 것을 요청했고 해수부는 지난해 10월 공연장(오페라하우스) 건립 부지를 무상 임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후 해수부는 지난해 12월부터 부산시가 제출한 공연장 건립을 위한 사업 제안서의 적정성 등을 검토한 후 지난 7월 21일 부산시를 협상대상자로 지정했다.

이번 사업은 오는 2020년까지 총사업비 2115억원을 투입해 대지 면적 2만 9542㎡에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연면적 3만 9670㎡)의 대극장(1800석)과 옥상광장(3천명)·야외광장(7천명), 전시실, 부대시설 등을 갖춘 전문 공연장을 건립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해수부와 부산시는 협상단을 구성해 사업 시행의 세부 조건 등을 협상한 후, 11월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동 사업은 부산 북항 재개발 사업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 등을 거쳐 내년도 상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정성기 해수부 항만지역발전과장은 “부산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오페라하우스가 건립되면 부산 인근 지역 주민들이 오페라, 뮤지컬 공연 등 다양한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고, 오페라하우스는 지역 내 새로운 문화 관광명소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