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2월 6일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전환기, 해양레저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레저선박시장 발전방안’을 주제로 국회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조경태 의원, 하태경 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012년부터 매년 개최해온 국회정책토론회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마리나, 수중레저 등 해양레저 분야 주요 현안의 추진전략을 모색하고 입법안을 마련하는 등 해양레저산업의 정책 협의체로서 그 입지를 다져오고 있다.

최근 대형 상선 위주의 조선ㆍ해운산업이 침체기에 접어들고 있어 해양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 세계 해양레저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500억불에 달하며, 이는 800억불 규모의 상선시장과 더불어 조선산업의 한 축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국내 상선 위주의 조선산업을 해양레저산업으로 재편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대안이 제시될 것으로 업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우선, 김형민 중소조선연구원 수석연구원은 과거 조선강국이었던 미국과 유럽의 해양레저산업 육성사례를 분석하고, 국내의 우수한 조선산업 인프라를 활용한 해양레저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참석자 중 한 명인 김건우 요트탈레 대표는 과거 동 토론회에서 논의 후 입법 절차를 통해 제도를 신설한 ‘마리나 서비스업 등록제도’를 실제 활용하여 창업에 성공한 청년 마리나 사업가다. 그는 이번 토론회에서 젊은이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마리나 활용사례를 현장감 있게 소개할 계획이다.

또한, 유영호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마리나 관제 시스템과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해양레저선박 개발방안을 발표한다.

권영상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과장은 “이번 토론회에서는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통해 해운·조선 등 전통 해양산업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는 우리의 조선산업, 정보기술(IT) 등 제조역량을 레저선박 건조기술과 접목하여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