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2월 15일 오전 11시부터 부산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참(Charm) 선원 프로젝트 추진방안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는 김영석 장관, 임재택 해기사협회 회장를 비롯해 업계 종사자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선원 프로젝트는 가족, 사회와의 단절, 열악한 근무환경 및 상대적인 임금수준 하락으로 저하되어 있는 선원의 사기를 북돋고 선원직의 매력을 회복시키기 위해 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행사에서 여러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말까지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15일 오전 개막식에서는 행사 추진 배경 및 향후 계획에 관한 김영석 장관의 기조 연설을 하고 임재택 해기사협회장이 ‘우리나라 선원의 역사와 발전방향’을 주제로 강의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참선원 프로젝트 추진방향 발표를 시작으로 사회, 가족과의 단절 극복/소득 안정/의료서비스 접근성 제고/선원의 날 지정/장기근속자 인센티브/ 선원의 거리 조성/선원 홍보 등 7가지 주요 과제의 실현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김영석 장관은 “참선원 프로젝트는 지금 이 시간에도 오대양 육대주에서 가족과 떨어져 헌신하고 있는 우리 선원들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이다. 앞으로 선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로환경을 조성하고, 직업에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선원직에 대한 국민 인식을 개선하는 등 선원이 매력적인 직업으로 다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