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LNG추진선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 중인 LNG추진 관공선 확보사업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에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정부 차원의 정책이니 만큼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 달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양 부처는 국비 지원여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LNG추진 관공선 확보사업은 11월 정부가 발표한 ‘LNG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정부는 민간의 LNG추진선 발주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우선적으로 관공선을 LNG추진선으로 개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5억원을 투입해 관공선 2척을 LNG추진선으로 개조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2월 가스공사와 관공선 연료전환 시범사업MOU를 체결해 LNG추진 관공선을 발주하거나 기존 관공선을 개조하기로 했다. 관공선 28척 모두를 순차적으로 LNG추진선으로 개조하거나 신조선으로 대체하겠다는 것이다.

부산시는 관공선의 LNG추진선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개조 및 신조발주에 필요한 비용의 50% 이상을 국비로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산시 정진학 산업통상국장은 “환경규제 강화로 해운ㆍ조선 분야에 친환경 연료 사용이 요구 되고 있는 만큼, 가스추진선 시장선점은 국가경쟁력 강화와 수출증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이번 건의로 사업비 지원을 받게 된다면 더 많은 관공선의 LNG추진선 건조와 개조를 통해 민간 선박 청정연료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