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의원 조선업 위기극복 토론회 개최

올한해 조선업 전망이 긍정적이지 않는 가운데 친환경·스마트 선박 시장이 정부와 기업의 위기극복 방안을 제시됐다.

윤한홍 의원은 10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조선해양산업의 구조개편과 경재력 강화 마련을 위한 자리로, ‘적자개선, 수주확대, 고용창출’ 등 조선해양산업의 주요 현안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 수립을 위해 열렸다.
 
이번 토론회에서 강감찬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과장이 ‘조선산업 구조개편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실행 전략’, 류한성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사업단 부단장 겸 CEO가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수요창출 방안’, 김영훈 경남대학교 교수가 ‘중·소형 조선의 활성화 및 수주 확대 방안’에 대한 토론 주제를 발표했다.

강감찬 과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친환경·스마트 선박의 시장 선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IMO 환경규제에 따라 성장이 예상되는 친환경·스마트 선박의 기술 개발 및 보급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내 조선사들은 중동, 유렵 등으로부터 LNG추진선을 수주했으나 국내 선사의 발주는 2척에 불가하다. 핵심기술인 LNG연료탱크, 연료공급장치, 기화가스 조절장치 등을 외국 기업의 의존도를 낮춰야한다. 정부는 조선해양산업핵심기술개발을 위해 2017년 86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강감찬 과장은 스마트 조선소·선박의 시장 선점도 강조했다. IMO, e-Navigation 규제에 따라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스마트쉽 플랫폼 개발을 위해 국제표준 등을 포함한 중·장기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스마트 조선소 연구개발에 1074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어진 토론 주제 발표에서 류한성 KRISO 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사업단 부단장이 조선해양산업의 위기에는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대외 여건 불안이 부정적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을 비롯한 후발 경쟁국들의 자국 발주가 증가했고 전 선종에서 세계적인 선박 과잉공급, 세계 경제 위축으로 따른 물동량 감소 문제와 유가하락으로 인한 해양플랜트 시장의 대규모 적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류한성 부단장은 현재 오일에서 가스 시장으로의 전환과 이중선체가 아닌 단일선체에 대한 규제를 수요창출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대우조선을 살리지 않으면 호황기를 놓친 일본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 강화의 필요성과 LNG 연료추진선박 증가에 따른 LNG벙커링 등 에너지 공급 인프라 사업 진출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음으로 경남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깅영훈 교수가 중·소형 조선의 활성화 및 수주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김영훈 교수는 경쟁력 열위와 적자부문은 과감하게 축소하고, 중소형 조선사에 적합한 특수선, 여객선 등 차별화된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선종특화와 인수합병 등 독자생존을 위한 전략적 경영 추진도 강조했다.

김영훈 교수는 중소조선소 수주 확대를 위해 해외 마케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대형조선소와 연계해 해외 마케팅시스템을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직간접적 수주지원보다 산업적 역량강화 및 체질 개선 지원으로 생산공정 기술지원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훈 교수는 “사업다각화를 위해 신흥국에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중·저가 해양플랜트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윤한홍 새누리당 의원 이번 토론회에서 “조선해양 분야는 현재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다각적인 수주 전략과 핵심 기자재 국산화, 정부의 기술개발·금융지원 확대, 공공선 발주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