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다각화 5대 패키지 가동
대규모 민간투자의 유도
실업인력 지원

정부가 조선업 경기침체와 수주절벽 위기 극복을 위해 투자보조금, 사업전환자금 등 2400억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산부는 지난해 10월 제6차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 후속조치로 조선밀집지역에 대한 2017년 중점 추진 계획을 18일 발표했다

조선업관련 중소협력업체 및 퇴직인력의 어려움을 적극 해소하기 위해 사업다각화 5대 패키지 가동, 대규모 민간투자의 유도, 실업인력 지원 등을 보다 강화했다.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총 수출은 전년대비 2.5% 상승한 반면, 조선업이 밀집된 5개 시도의 수출은 평균 9.4%로 감소했다. 또한 5개 시도의 기업경기동향, 소상공인 체감경기 측면에서도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정부는 수주절벽 등 조선업 침체로 인한 업체들의 어려움을 완화하고 발전 기자재·해상풍력 등 연관업종으로 신속히 다각화할 수 있도록 ‘사업 다각화 5대 패키지’에 2400억원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다각화 5대 패키지는 R&D 지원, 사업화 지원, 투자보조금, 사업전환자금, 기활법 활용으로 구성된다.

정부가 5대 패키지의 신속한 가동 및 기업인들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7개 지역에 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관련기관과 함께 현장지원반을 운영해 상시 지원체계를 갖추고, 사업다각화 추진 기업에 대한 1:1 기업 컨설팅, 애로사항 해소 등으로 올해 150개 사, 2020년까지 600개 사 이상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민간의 대체산업투자도 촉진할 계획이다. 10.31 조선밀집지역 대책에 따라 지역별 장점을 활용한 보완 먹거리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민간투자 계획으로 신재생 에너지 7.4조원, 선박·자동차·항공 4572억원, 소재·기계·부품 등에 5470억원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조선업 실업인력에 대해서는 고용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특별고용지원업종의 지정기간을 연장하고, 조선업 대형3사에 대한 추가지정 여부 등을 검토한다. 또한, 조선업 퇴직기술인력의 재취업과 교육을 지원하고, 퇴직기술인력을 활용한 전문인력 양성에 착수 할 계획이다. 퇴직인력 교육 및 재취업사업에 올해 173억원, 퇴직인력 활용한 전문인력 양성사업에는 7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기존에 지역청년 대상으로 운영하던 ‘희망이음’ 사업을 조선업 퇴직인력, 재교육자, 해당 전공 졸업자로 참여대상을 확대하고, 전국적인 수요기업 매칭 탐방 등을 통해 재취업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