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까지 1조8800억원 투입, 8개 사업 추진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2023년까지 총 1조8800억 원을 투입하여 8개 대형 항만건설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주요 내용을 아래와 같이 소개했다.

우선 부산항 신항 토도 제거 사업이 추진된다. 부산 신항 입구부에 위치하여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입출항 시 걸림돌이 되었던 무인섬 토도를 제거하기 위한 공사에 총 3,428억 원을 투입하여 202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올해 6월 착공할 예정이며, 이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 최대의 환적무역항인 부산항의 선박 출입로를 정비하여 환적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신항 신규 준설토투기장 사업도 추진된다. 인천신항 개발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처리하기 위한 준설토투기장 건설사업에 2020년까지 총 2911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준설토 투기 작업이 완료되면 367만6000㎡의 배후부지가 마련되어 항만복합물류단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 신항 남항지역 오일허브 2단계 부두 수면 등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남방파제(2-2단계) 축조공사(총 공사비 3537억원)를 올해 10월에 착공할 계획이다. 이 방파제가 완공되면 국정과제인 ‘오일허브 2단계 사업’의 추진 동력이 강화되고, 배후에 위치한 온산 국가산업단지에 대해서는 자연재해에 대비한 안전시설이 마련된다.

동해항에서는 3단계 북방파제 후속사업인 제1공구(공사구역) 방파호안 건설사업(2149억 원)을 올해 8월 착공하여 2021년 2월까지 준공 완료할 계획이다. 그 동안 주민 민원 등으로 지연된 제2공구 방파호안 건설사업(1964억 원)도 해안보호 대책시설 사업비를 예산에 포함시켜 올해 6월 중 발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만금 신항 건설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작년 3.1km 길이의 방파제가 완공된 것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부두개발에 필요한 진입도로 700m 및 방파호안 1.5km, 준설토투기장 1.8km건설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 연말 착공할 계획이다.

허명규 해수부 항만개발과장은 “항만건설 관련 사회간접시설 확충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항만 경쟁력 강화에 힘쓰는 한편, 연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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