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항만기본계획 반영, 통영항 등 6개 항만 10개 사업 본격 추진

경남도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통영항, 삼천포항, 옥포항, 장승포항, 진해항, 하동항 등 도 관리 6개 항만 10개 사업에 1746억 원을 투입하여 본격 개발에 나선다. 이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전액 국비를 확보하여 추진하며, 도시 기능과 항만기능이 조화되는 항만 인프라 확충에 주력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본격 개발되는 경남도의 항만은 ▲통영항(강구안 해양친수공간조성 등 4개 사업 933억 원), ▲삼천포항(삼천포 구항 환경개선사업 등 2개 사업 105억 원), ▲옥포항 개발사업 72억 원, ▲장승포항 개발사업 100억원, ▲진해항 속천방파제 연장 101억 원, ▲하동항 신규건설 435억 원 등이다.
 
통영항은 통영시의 중심에 위치하면서도 노후되고 단순 어선접안만 가능하던 강구안을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해양친수공원으로 조성하여 항만 기능을 획기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에 국비 88억 원을 들여 착공하며 오는 2020년에 완공할 계획이다.
 
특히, 3차원영상 탐지기 등 최첨단 장비를 탑재하여 우리나라 해역을 항해하면서 심층적이고 과학적인 수산자원 조사와 해양자원 관리를 위한 수산자원조사선 전용부두 건설과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 전면의 항만시설부지 조성, 통영수협 전면 물양장 및 유류부두 확장 등 3개 사업은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간다.
 
삼천포항은 수산시장을 끼고 많은 어선이 접안하고 있으나 방파제 등으로 해수흐름이 원활하지 않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삼천포 구항 항만환경개선 사업으로 해수유통구 설치를 올해 착공하고, 대방항 진입도로 및 호안정비 공사는 올해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거제에 위치한 옥포항과 장승포항은 기 조성된 항만친수공간과 연계한 항만지원시설을 각각 2천㎡ 확보하여 볼거리가 있는 미항으로 조성하고 신규로 예인선부두와 어선부두 개발을 위해 올해 실시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진해항은 어선사고 예방을 위한 속천지구 방파제 연장을 위해 올해 실시설계를 완료할 계획이며, 하동항은 2만톤급 부두 1선석과 진입도로 및 항로준설을 위해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개발에 착수하여 2020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김양두 경남도 항만정책과장은 “단순 부두 중심으로 운영되던 항만 기능에서 탈피하고 도시 친화적이면서도 지역산업과 주민이 필요로 하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항만과 도시가 조화를 이루는 공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