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스마트 선박 발전방안 간담회 개최

▲ 1일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친환경·스마트선박 발정방안’간담회가 개최했다.
정부가 경기불황에 빠진 조선·해양산업의 위기 극복 방안으로 친환경·스마트선박을 내놓으며 향후 지원방향을 논의했다.

산업통산부는 1일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친환경·스마트 선박 발전방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조선해양플랜트협회,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16명 산학연 및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해 조선·해양산업의 현황을 점검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조선·해양산업 정책방향 논의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21일 ‘제4차 신산업 민관협의회’에서 발표한 ‘4차 산업혁명 시대, 신산업 창출을 위한 정책과제’의 후속 논의를 위해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산자부 정만기 차관은 “전세계 선박 발주량 급감으로 지난해 전년대비 71% 감소했으며, 국내 주력선종의 시장 전망이 더욱 나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스마트화, 서비스화, 친환경화 플랫폼화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글로벌 산업 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차관은 이어서 “세계적 수준의 IT 인프라와 제조기반, 경쟁력 있는 에너지 산업 여건 등 강점을 접목시켜, 선박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수주경쟁력을 강화하고 조선·해양산업의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에 따라 2017년 9월부터 모든 국제항해선박에 장착돼야하는 선박평형수처리장치, 2020년부터 시행되는 황산화물(SOx) 규제 등과 2019년 시행 논의 중인 e-Navigation 규제 등은 글로벌 조선·해양산업에 도전이자,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이다.

이에 정부는 환경규제와 ICT 융합 플랫폼을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에 적용해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시황 회복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책방향으로는 중장기 스마트선박 육성전략을 마련하고 조선해양 핵심기술 R&D 지원, 실증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국내 조선업계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산업연구원 홍성인 연구위원은 “미국의 금리인상, 보호무역주의 부상, 신흥국 저성장 지속 등으로 올해에도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가 우려되고 선복량 과잉, 저유가, 물동량 정체 등으로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급감해 조선산업의 위기다. 우리나라도 경쟁력을 보유한 고부가가치 선종 위주로 친환경·스마트 선박 핵심기술 역량 강화와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ICT 조선해양 융합 Industry 4.OS 사업’을 2020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며 향후 5년 간 1074억 규모의 인프라 확중 및 R&D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중국, 일본, EU의 조선업 불황 극복 방안을 살펴보면, 조선업 불황 대응과 신산업 메가트렌드 선도를 위해 민관 공동으로 친환경·스마트선박을 적극 개발 중이다. 중국 최대 국영조선그룹(CSSC)이 ‘스마트선박 개발프로젝트’를 선포해 연구 중이고, 일본은 ‘SSAP(Smart Ship Application Platform)’ 프로젝트를 2012년부터 추진 중이다. EU는 롤스로이드社가 ‘자율운항선박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2035년까지 무인 자동차 선박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선·해양산업의 발전 방향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 운항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가격경쟁력을 강화했으나, 최근 조선·해양산업은 환경규제에 부합하며 ICT 기술을 융합하는 방향으로 발전 중이다.

스마트선박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글로벌 트렌드와 국내의 세계적 IT 기술·인프라에 기반해 조선·해양분양의 新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영국 Automated Ships社와 노르웨이 Kongsberg Maritime社는 세계 최초 무인 완전자동화 선박 건조 MOU(업무협약)를 체결한 바 있다.

그러나 국내는 대형 3사를 중심으로 연비 향상 및 에너지 절감형 장비, 운항 관리·제어 기술 등 스마트 선박 원천 기술 개발 중인 단계이다.

이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서용석 PD는 “신산업 육성을 위해 민·관 공동으로 추진하는 중장기 전략이 필요하다”며 “친환경선박은 해양환경 및 생물 보호 규제에 대응한 친환경 기자재 개발과 LNG연료추진선박·벙커링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마트선박은 원격운항, 유지보수 등 핵심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자율운항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조선·해운 상생협의체를 매월 1회 개최하고 ‘친환경 선박 전환 촉진 사업’ 등 신조 지원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기자재 국산화율 제고, 수출확대, 해외 유지·보수 네트워크 시장 진출 등 ‘조선해양 기자재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올 상반기 내 마련하고 이달 내 스마트공장 사업을 활용해 조선소 및 조선기자재 업체의 스마트 조선소화를 시범 적용할 예정이다.

장만기 차관은 “유례없는 조선·해양산업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IMO 환경규제, 4차 산업혁명 등을 활용한 새로운 조선·해양산업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산학연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