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해양쓰레기 관련 기존 사업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개선․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해양쓰레기 관리정책 심포지엄’을 3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 간 제주도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 지자체 및 해양환경관리공단, 민간단체(NGO)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해양쓰레기 관리정책 방향,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대응방안 및 국제동향, 민간ㆍ지자체 우수사례 등 3개 주제에 관한 발표가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17만6천 톤 가량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하고 있고, 해양수산부는 매년 지자체와 함께 해양쓰레기 수거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에는 7만8천 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였으며, 쓰레기 수거에 적극 참여한 지자체는 오션 크린업(Ocean Clean-up) 우수기관으로 선정하여 독려했다.

첫 발표 주제인 ‘2017년 해양쓰레기 관리정책’은 육상에서 유입되는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5대강 유역 하천․하구 쓰레기 관리정책,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및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한 대국민 홍보 방안을 소개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전체 해양쓰레기의 70%이상을 차지하는 해양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어업용 폐스티로폼 부표 통합관리체계 구축방안을 발표하고, 플라스틱 쓰레기 대응 국제동향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민간단체의 해양쓰레기 교육 우수사례와 작년 해양쓰레기 수거사업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었던 전라남도(목포시)와 경상남도 (고성군) 사업추진 사례를 공유한다. 이후에는 이 날 이루어진 발표 내용에 관해 참석자 간 질의응답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동안 해수부는 해양쓰레기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지리정보시스템(GIS)에 기반한 ‘전국 해안쓰레기 오염지도’를 작성하고, 어업용 폐스티로폼 수거율을 높이기 위한 ‘해양 플라스틱 통합관리체계’ 및 ‘침적쓰레기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여 왔다. 또한, 해양쓰레기 줄이기 대국민 홍보 및 어업인 교육도 병행하여 전 지구적 환경현안이 되고 있는 해양쓰레기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장묘인 해양보전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에서 제시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올해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한 정책 추진 시 적극 반영하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