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조정 실패시 P-Plan 추진

다음달 유동성 위기에 처하는 대우조선해양에 정부가 신규자금 2조9천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23일 금융위원회는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2조9천억원의 신규자금을 한도 방식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채무조정 합의 등을 전제조건으로 들었고 출자전환 주식의 필요시 현금화가 가능하도록 올 상반기 중으로 대우조선 주식의 거래재개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규자금 지원에 앞서 대우조선은 자금을 빌려준 국책은행과 시중은행들이 손실을 나눠 분담하기로 합의해야 한다. 채권단 합의가 이뤄지면 총 6조7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게 되는 셈이다.

자금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50%씩 분담하며, 실사상 최대부족자금은 5조1천억원이나, 채무조정 1.5조원, 신규자금 잔여분 4천억원, 채무조정에 따른 금융비용 감소분 등 3천억원이 반영됐다.

금융위는 “4월 유동성 부족이 현실화돼 별도의 대응이 없다면, 대우조선은 부도가 발생해 기업도산이 불가피하다”며 “도산시 조선업뿐만 아니라 채권회수나 실물경제 등 국가경제 전반에 막대한 손실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4월 회사채 만기일인 4월 21일까지 국내은행·사채권자 등과 함께 자율적으로 강도 높은 채무조정 합의를 추진한다. 채무조정은 3조8천억원 규모의 무담보채권에 대해 출자전환과 만기연장을 혼용하고 이해관계자간 손실부담 차등을 둘 계획이다.

이해관계자간 자율적인 채무조정 합의가 실패하면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pre-packaged plan)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시중은행 및 사채권자들의 자율적 채무조정방안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법적 강제력을 활용한 구조조정 실행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회생절차가 진행되면 일정기간 정상적 경영이 불가능하고 건조중단 등이 발생해 사실상 청산으로 귀결될 전망이다.

따라서 신규자금 지원을 전제로 최대한 신속하게 회생절차를 완료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를 통해 정상화된 기업으로 복귀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번 정상화방안 이행으로 대우조선은 부채비율이 대폭적으로 하락하고 차입금 2조원 내외로 축소되는 등 재무·수익구조의 획기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