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인하대에서 IPA와 인하대학교가 '인천항 해양연구 및 기술교류를 위한 MOU'를 교환했다(왼쪽부터 IPA남봉현 사장, 인하대 최순자 총장)
인천항만공사(IPA)가 해양과학분야 전문성을 확보한 인하대학교와 산학협력 연구를 통해 인천지역 해저지형변화 모니터링에 나선다.

IPA와 인하대학교는 11일 인하대 본관에서 IPA 남봉현 사장과 인하대 최순자 총장이 산학협력 공동연구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인천항 해저지형 모니터링 시스템의 성공적 구축과 상호 기술교류를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IPA는 ‘인천항 해양연구 및 기술교류를 위한 MOU’를 통해 인천항 항로 및 박지구역에 대한 수심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천항 해양수리현상 연구에 반영해 인천항의 침·퇴적 현상 연구 및 해결책 마련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IPA는 조사에 사용될 장비와 시스템을 설치하고, 인하대는 조사와 연구에 필요한 선박과 인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IPA는 해저지형 조사에 대한 즉시 확인 시스템을 보유하지 않아 선사·하역사·도선사 등 항만이용자들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외부 용역을 통해 항로 및 박지의 수심을 확인해 왔다. 그 결과, 실제 측량부터 위험요소 제거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돼 적시성 있는 통항안전성 서비스가 제한돼 왔다.

IPA 이송운 항만기술팀장은 “북유럽 선진항만의 경우, 항만공사에서 조사선 등을 직접 보유하고 있어 목적에 맞춰 해저지형 변화를 관리하나, 국내의 경우 기술력, 선박 및 운영인력 등에 대한 비용부담으로 현실화되기 어려웠다”며,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에 따라 해양수리현상 연구기술 배양과 동시에 즉각적인 수심확인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IPA 남봉현 사장은 “인하대와의 MOU 체결을 통해 효과적인 기술능력 배양 및 해양에 대한 위해요소 확인이 가능해져 인천항의 선박 접·이안 및 통항 안전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관측 결과는 빅데이터 수집, 인천항 해저 지형도 제작 등에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