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의원 부산항시티 정책토론회 개최

부산항 북항 재개발 1단계 사업이 2019년 마무리될 예정인 가운데 가칭 ‘부산항시티사업’으로 불리는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에 대한 관심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장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은 4월 10일 부산일보 대강당에서 ‘해양경제영토 확충을 위한 부산항시티 개발사업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부산항시티추진협의회, 대한민국 해양연맹, 부산산업클러스터 산학관협의회 등이 공동주관했으며 북항재개발 1단계 사업의 추진경과를 진단하고 2단계 사업의 추진방향에 대해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김영춘 위원은 이날 개회를 통해 “부산항시티사업은 향후 부산 100년 발전의 토대를 세우는 사업이다.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 부산시가 서로 협력해 자성대·감만·신선대부두를 아우르는 부산항의 얼굴을 바꾼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산항만공사 정현돈 북항재개발사업 단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북항재개발 1단계사업의 추진 경과에 대해 발표했다. 정현돈 단장은 “1단계 사업은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경제적 파급효과 31조 5천억원, 고용효과 12만 1천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1단계 사업은 시작 당시 약 7천억원의 적자가 예상됐지만 지금은 약 1천억원의 흑자를 예상하고 있다. 재개발사업으로 창출되는 1천억원의 흑자가 부산항 개발사업에 전액 사용될 수 있도록 해수부와 부산시가 협조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어서 해양수산부 정성기 항만지역발전과장이 부산항시티개발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정성기 과장이 발표한 부산항시티개발계획은 지난 2015년말 해수부가 발표했던 내용과 동일한 것으로 자성대부두와 주변 낙후지역을 컴팩트 복합도심으로 재개발해 부산이 글로벌 해양관공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날 패널토론자들도 북항재개발 2단계사업은 부산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와 관광에 초점이 맞춰져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부산대학교 최열 교수는 “스페인 빌바오가 부산항시티개발 사업의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다. 미래 도시개발은 재미있는 도시, 문화적으로 즐길 수 있는 요소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동명대학교 박중환 교수는 “부산항시티는 복합리조트형으로 개발돼야한다. 단순한 관광 중심에서 참여하고 체류하는 소비중심의 관광지구로 개발돼야만 부산의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종한 부산시의원은 “자갈치시장에서 우암부두까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워킹투어가 가능하도록 개발돼야한다”고 제안했고 홍군선 부산디자인센터 원장은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보행하기 쉽고 자전거 타기 쉬운 곳으로 개발해야한다. 다른 도시를 벤치마킹하는 순간 관광으로서의 가치는 떨어지므로 부산만의 특색을 나타낼 수 있는 창조적인 공간으로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나 정작 컨테이너 터미널로서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는 자성대 부두의 대체부두 문제와 항운노조를 비롯한 고용승계 문제, 장비 보상문제 등이 전혀 논의되고 있지 않아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해수부는 한국허치슨의 임대기간이 2019년 종료되기 때문에 2019년 착공한다는 계획이지만 한국허치슨측은 임대기간을 최대 2049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향후 치열한 법정 다툼이 전개될 가능성도 있다.

해수부는 자성대 부두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계기간 협의 등을 거쳐 2016년 상반기중으로 기본계획을 변경 고시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아직까지 변경 고시를 완료하지 못한 상태다. 해수부는 자성대 부두를 포함한 부산항시티개발사업의 민간투자 유치를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 용역결과를 반영해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을 변경 고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