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이란 항만 관계자 대상 초청연수 실시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가 24일(월)부터 28일(금)까지 5일간 이란 항만개발분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해외항만개발 관계자 초청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에는 이란 항만개발 주무기관인 항만해사청(PMO, Port Maritime Organization)의 국장 및 과장 5명이 참석한다.

해수부는 우리나라의 항만인프라를 홍보하고 협력국과의 인적 교류를 강화하여 우리 기업의 해외 수주를 지원하고자 2014년부터 항만개발 분야의 외국공무원을 초청하여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지난 2014년에는 우루과이, 캄보디아․미얀마, 알제리 4개국에서, 2015년에는 이집트, 과테말라․콜롬비아, 필리핀, 루마니아 5개국에서, 그리고 작년인 2016년에는 파푸아뉴기니․스리랑카․엘살바도르 3개국에서 항만개발분야 관계자들이 한국을 방문한 바 있다.

이란과는 작년 5월 항만개발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10월부터 이란 최대 무역항으로 꼽히는 ‘샤히드 라자이항’에 대한 항만개발사업 참여를 위해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초청을 통해 국내 항만전문가의 현지조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양국 간 협력 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연수 참가자들은 항만개발과 관련된 강의를 수강하고 부산신항․거제대우조선소 등 항만 관련 현장을 견학하며,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현대상선 등과 함께하는 ‘비즈 미팅(BIZ Meeting)'에 참여한다. 이번 미팅에서는 이란 항만해사청 책임자가 우리 기업들에게 이란의 항만개발사업 방향을 직접 설명할 예정이며, 관련 정보의 사전 수집 등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이 보다 용이해질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하고 있다.

박준권 해수부 항만국장은 “이번 이란 항만 관계자 초청연수를 통해 양국 항만분야 협력을 증진하고,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