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에도 세계적 수준의 선원종합복지회관이 건립될 것으로 보인다.

8일 오후 2시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 마린센터 3층 국제회의장에서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우예종),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정태길),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이사장 류중빈)가 부산항에 고급형 한국선원종합복지회관 건립을 위한 ‘한국선원종합복지회관 건립 타당성조사 및 기초조사 연구용역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한국선원종합복지회관 건립 입지 및 규모 선정, 입주기관 및 업․단체 등 수요조사, 투자 소요비 등 산정 용역을 금년에 마치고 2018년 기본설계, 2019년 실시설계 및 공사 착공,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체적인 일정을 담고 있다.

현재 부산항 신항, 인천항 등 각 항만에 설치된 선원회관은 많은 국내외 선원들이 이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규모와 시설(휴게실, 탁구대, 당구대, 와이파이존)이 열악하여 단순 휴게기능에 그치고 안락하고 편안한 체류형 숙박시설이 전무한 실정이다.

홍콩, 싱가포르 등 주요 해운선진국은 자국을 방문하는 국내외 선원을 위한 호텔급 숙박시설, 정신건강센터, 교육훈련시설, 수영장, 볼링장 등 다양한 고급복합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세계 3위 환적항만인 부산항에도 이 위상에 맞는 선원복지시설의 건립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날 협약식에서 권소현 BPA 건설본부장은 "정부예산에 대한 반영 등을 고려, 사업타당성 조사는 이미 시작됐으며 운영방법은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을 벤치마킹할 예정" 이라고 밝히고 "타당성 등 조사용역을 통해 많은 의견을 듣고 제대로 된 선원종합복지회관을 건립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우예종 사장 역시“부산항에 세계적 위상에 맞는 한국선원종합복지회관을 건립하게 되면 선원들의 자긍심 고취와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뿐만 아니라 부산항을 찾는 외국선원들에게 우리나라와 부산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를 줄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관광수요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