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통신 안테나의 글로벌 리더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가 동원산업에 해상용 초고속 위성 안테나 VSAT 공급을 시작했다.

인텔리안테크는 6일 선원들의 복지 및 선박 운항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동원산업에 공급한 초고속 위성 안테나 VSAT의 서비스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국내 해상용 초고속 안테나 시장은 상선 위주의 대형 선사를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나 최근에는 중형 선사 및 원양 어선에서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해양 통신 기술과 사용자 환경의 변화에 다른 것이다.

VSAT의 서비스가 시작으로 빠른 속도의 데이터 이용과 정액제 요금으로 데이터의 무제한 이용이 가능해졌다. 이는 해상에서도 육상에서 누리던 다양한 데이터 통신 컨텐츠를 누릴 수 있다. 또한 VSAT 안테나의 도입으로 해상에서도 급여 확인, 계좌이체 등의 금융 업무도 가능해 선원들의 근무 환경 개선이 기대된다.

특히 동원산업과 같이 선단이 움직이는 원양어선의 경우 인텔리안테크의 VSAT 안테나 설치 후에 선내 WIFI 서비스 인프라가 구축되어 빠른 정보 교환을 통한 협업으로 어획량 증가 및 조업 방식의 변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국내외 대형 선사들의 VSAT 도입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동원산업과 같은 원양 어선사 및 중형 선사들도 VSAT 안테나 설치를 확정하면서 인텔리안테크의 국내 VSAT 영업은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해양 원격 의료 서비스 사업을 추진해 장시간 배를 타는 선원들의 업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선박의 실시간 상황을 육상 사무소에서 파악할 수 있는 CCTV 서비스 구축 등 빠르고 쉬운 소통을 통한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추진되고 있어 앞으로 데이터 통신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