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이사장 장 만)과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KCG, 본부장 홍익태)는 선박의 유류이송 작업 중 부주의로 인한 기름넘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해양오염사고 통계자료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체 부주의 해양오염사고 중 100L 이하 소규모 부주의 사고비율이 약 79.3%로 가장 높으며 그 중에서도 소규모 어선으로부터 발생하는 사고가 대부분이다.

양기관은 이 점에 착안하여 사고예방대책을 마련하고 약 120L의 기름을 담을 수 있는 기름넘침 방지용 비닐팩 총 7,200장을 전국 수협과 유류이송 현장에 배부했다. 이 비닐팩은 유류이송 작업 간 선박의 에어벤트 등에 설치되며 부주의로 넘치게 된 기름을 즉시 수거하고 바다로의 유출을 사전 예방한다.

장 만 해양환경관리공단 이사장은 “기름넘침 방지용 비닐팩이 언뜻 보기에는 단순한 비닐처럼 보이지만 사소한 해양오염사고 하나라도 놓치지 않으려는 공단과 해양경비안전본부의 의지가 담겨있다”며 “국민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를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동복 해양환경관리공단 완도사업소 부소장은 “배포한 비닐팩은 어민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기름 유출로부터 어선과 바다를 동시에 보호할 수 있어 지역 어민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