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 경기도 안산에서 부산으로 이전하는 해양전문과학기술연구원(KIOST)의 부설 극지연구소도 부산으로 함께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항발전협의회(이하 부발협, 공동대표 이승규, 박인호)는 3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현재 KIOST의 부설연구소인 극지연구소가 연구원으로 독립법인화해 인천 잔류를 영구화 하려고 한다고 주장하면서 극지연구소가 KIOST의 부설기관인 만큼 함께 부산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발협은 "본원이 부산에 새로운 터전을 마련하는 시기에 맞춰 인천에 있는 부설 극지연구소도 부산으로 옮겨와야 하는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하면서 "공공기관 지방 이전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고 해양수산 기관이 집적한 부산에서 시너지 효과를 높이자는 취지"라고 주장했다. 

이는 특정 지역이나 기관 이기주의가 아닌 국가 정책의 큰 틀에서 결정되어야 할 문제이며 해양·극지 연구의 융·복합을 활성화해야 할 시점에 극지연구소를 본원인 KIOST에서 떼어내면 본원의 연구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하지도 못하고 중복 연구 등 부작용이 크게 우려되고 있어 국가적 손실이라는 것이 부발협의 주장이다.

부발협은 "문재인 대통령은 극지연구소가 인천 잔류를 시도할 시점인 2013년 6월 '극지연구소는 해양생태, 자원 및 북극항로와 연관되기 때문에 지리적인 위치를 봐서도 부산 쪽이 극지연구의 센터가 되는 것이 맞다'고 밝힌바있다"고 전하면서 "극지연구소는 처음부터 부산 이전 대상이었기 때문에 부산으로 이전하는 것이 비정상의 정상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