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부산항 영도 봉래동 예부선 계류지 현황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우예종)가 부산항 내 예부선계류지를 조정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BPA는 최근 이같이 밝히고 추진원인을 부산항 내 예부선계류지인 영도 봉래동 물량장(적정수용 70척), 동삼동 청학안벽(적정수용 20척)이 적정수용능력인 90척을 초과하여 178척이 계류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BPA가 추진 중인 예부선계류지 조정계획은 현재 계류 중인 예부선이 예부선계류지 수용능력의 198%를 초과하여 항로 침범으로 인한 선박사고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이점을 고려하여 예부선의 종류별로 부산항 내 여러 곳에 수용능력을 기준으로 분산하여 배치하는 것이 주요골자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다대포항 일원에 일반평부선, 영도청학안벽에 일반 및 건설기계장비, 감천항 동방파제에 건설기계장비, 신항 웅동배후단지 호안에 일반평부선, 북항재개발사업에 일부부선 등을 수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신항 웅동배후단지 호안에는 예상되는 신항 건설 수요에 필요한 부선계류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난해 2월 울산항만공사는 울산항에 별도의 정계지가 없어 남구 남화동 전면해상에 289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1만6000㎡ 규모의 남화물량장을 조성하여 울산항에 산재해 있던 예부선들을 수용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한 바 있다.
항만에서 예선과 부선(예부선)은 항만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항만운송수단이듯이 예부선계류지도 항만운영에 필수적인 항만시설이다. 예부선은 항만 안에서 화물을 선박 또는 부선에 의하여 운송하거나 항만과 항만이외의 장소와의 사이(지정구간)에 있어서 화물을 예부선에 의하여 운송하거나, 항만 안 또는 지정구간에 있어서 예선에 의하여 부선을 끌고 가는(예인) 기능을 한다.

이 예부선계류지가 조정되면 부산항 내에서 해당지역별로 선박안전사고 예방 및 신항의 경우 원활한 신항 건설을 지원하는 효과가 예상될 것으로 BPA는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