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배출가스 저감 및 항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우리나라 주요 항만을 운영하는 인천, 부산, 울산, 여수광양 항만공사(Port Authority, PA)가 공동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친환경 항만 인프라인 육상전원공급시설(Alternative Maritime Power supply, AMP) 설치 활성화 및 이를 통한 지속가능한 항만환경 조성을 위해 ‘육상전원공급시설 설치 활성화를 위한 PA 합동 간담회’를 인천항만공사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4개 PA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각 항만별로 설치․운영해 온 AMP 현황과 운영실태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아울러, 해운항만분야의 환경 규제 대응 방안과 이를 위한 고압 AMP 설치계획 및 정책․제도마련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4개 PA는 미주․유럽 등 해외항만 사례를 통해 AMP가 선박 배출가스 저감 방안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국내 적용을 위해서는 기술 표준화, 새 전기요금체계 마련, 초기 투자비 소요, 부두 운영사 운영비 증가 등 많은 현안사항이 산재함을 공감했다.

IPA 신재풍 항만시설팀장은 "이제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그린포트 정책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그린포트만이 경쟁력을 가지고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며, ”이러한 변화를 장벽으로 여길 것이 아니라, 항만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원동력으로 생각하고 대비해야 할 때“ 라고 말했다.

한편, 향후 4개 PA는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소통 체제를 구축하고, 정부부처 건의 등을 통한 항만 AMP 설치확대를 위해 공동노력, 공동협력 사업을 추진키로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