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방해양수산청(청장 윤석홍)은 현장위주의 선원 복지․고용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오는 7월3일부터 포항해수청에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포항사무소를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는 부산에만 소재하고 있어 전국의 국내외 선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실정임에 따라 향후 전국 6곳에 지역사무소를 설치할 계획으로, 포항지역사무소는 입지장소 마련에 어려움을 겪던 중, 포항해수청에서 청내에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전국에서 가장 먼저 개소하게 된 것이다.

포항사무소에서는 국내외 선원의 고충상담을 비롯해 선원의 구인․구직 등록업무 및 복지사업, 셔틀버스 운행 및 방선 활동, 복지 신규수혜자 발굴 및 사업 홍보, 선원 직업소개 및 직업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외국인 통역사를 채용하여 지역 내 외국인선원의 정착을 지원하고 임금체불, 재해보상 및 인권 침해 여부에 대한 고충상담을 실시하는 등 외국인선원에 대한 복지사업도 펼칠 예정이다.

포항해수청 관계자는 “포항사무소의 설치․운영으로 경북지역 국내외 선원들의 구인․구직 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경북권역 선주 및 선원들이 지역사무소를 통해 상담하여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