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감방안 마련 협의체 운영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가 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저감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7일(금) 첫 회의를 갖는다.

항만 내 선박이 입‧출항 및 접안하면서 배출하는 대기오염물질이 인근 도시의 대기질에 영향을 끼친다는 지적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올해 6월 지자체․항만공사(PA)․업계 및 연구기관 등과 함께 항만 미세먼지 저감 대책 마련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였다. 연구기관에는 해양수산개발원,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주협회, 해운조합, 항만물류협회, 한국선급, 선박안전기술공단, 인천대학교 등 관련기관이 총 망라되어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항만에서 기인하는 미세먼지 관련 국내외 정책동향을 공유하고, 항만 배출원 특성 분석 등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실무 협의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기관 간 역할 분담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본 협의체는 이번 착수회의를 시작으로 7월에서 8월에 걸쳐 지속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미세먼지 저감방안별로 적정성‧기대효과‧보완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여 신규 저감방안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대형선박 육상전원공급설비(AMP)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방안, 배출제한구역(ECA) 관련 국제 동향 및 국내 도입방안,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연관 산업의 전망 및 세부 추진방안 등을 중점 논의할 계획이다.

박준권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이번에 출범하는 협의체를 통해 관계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효과적인 항만 미세먼지 저감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