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진 배송기사 차량냉장고
종합물류기업 한진이 여름철 택배현장의 배송기사를 지원한다.
 
19일 한진에 따르면 올해 여름 높은 기온과 함께 폭염 및 열대야 등 무더위를 조금이나마 식혀줄 하계 용품을 20일 지원한다.
 
6600여명의 배송기사 전원에게 휴대용 보냉병과 750여개 대리점 단위로는 휴대 및 이동이 가능한 차량용 냉장고가 지급될 예정이다. 한진은 6월 품목 선정을 위해 배송기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등 경영층에서도 세심한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택배시장은 국내외 전자상거래 및 홈쇼핑 이용 고객 등의 증가로 인해 매년 10% 이상 택배물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물량과 함께 배송서비스의 수준 향상도 필수적인 상황이다.
 
한진은 현장에서 고객을 만나는 배송기사의 서비스 마인드가 브랜드 가치의 핵심으로 판단, 경험과 노하우로 숙련된 배송기사 확보에 주력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단순 물량유치를 위한 저가경쟁이 아닌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한진의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고객의 상품 가치도 향상시키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개인택배의 경우에도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철저한 고객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다시 찾는 브랜드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무더위 속에서 대 고객 서비스를 수행하는 배송기사의 노고에 비하면 작은 지원이지만 임직원 모두의 관심과 격려”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지원을 넘어 배송기사의 근무 환경 및 처우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 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진은 최근 신규 운송모드 도입을 통해 일반 택배보다 빠르고 퀵서비스보다 저렴한 퀵택배 서비스를 신설했다. 개인고객 대상 당일 4시간 이내 배송 서비스 및 반품을 포함한 실시간 집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전 11시 이전 예약 접수 시 오후 3시까지, 오후 4시까지 예약 접수 시 오후 8시까지 배송이 가능한 서비스로 초소형(1kg이하, 세변의 합 60cm이하) 5000원, 소형(10kg이하, 세변의 합 120cm 이하) 6000원의 배송비로 이용 가능하다.
 
이 밖에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실시간 배송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배송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스마트폰 지도를 통한 배송기사의 현재 위치는 물론, 배송 받기 전 다른 고객의 배송 건이 얼마나 남았는지 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배송 예정시간과 배송기사의 사진, 연락처 등에 대한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택배서비스에 대한 신뢰성이 향상되었다는 평가다. 또한, 1인가구 증가를 감안하여 무인택배함, 경비실 등의 위탁 장소를 사전에 지정할 수 있으며, 위탁배송 관련 사진과 메시지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