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지역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조선해양기자재산업 수요창출 및 해외수출 지원사업’과 ‘조선해양기자재 국제인증 및 벤더등록 지원사업’이 지역 중소기업의 경기불황을 극복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2일 울산시에 따르면 ㈜표준산업은 피터슨社와 배관 PPT 공법기술 관련하여 MOU를 체결했고, 멕시코 국영 조선해양연구소(IMP)와 사업교류·기술연구 협력 등을 위한 MOU 체결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네트와 스칸젯매크론㈜도 본 지원 사업을 통해 직접고용 2.5명, 간접고용 9명, 지원항목을 통한 매출액 약 32억 원, 수출액 60만달러에 대해 성과도 예상되며, MOU와 구매계약 5건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럭스코는 전기판넬 및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는 업체로 울산시로부터 국제인증 및 벤더등록 사업을 지원 받아 5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현재 일본기업인 테라사키 및 한신과 구매계약을 체결하는 등 불황 속에서도 수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에이치아이는 방청제 및 코팅제 제작 업체로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 받아, 미얀마 전시회에 참가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유니버샬 버드(미얀마)에 벤더등록했다. ㈜대명엘리베이터는 미해군 규격을 기준으로 한 소음 성능시험 비용을 지원받아 뉴질랜드 해군 선주로부터 발주 받은 현대중공업에 해군함정용 승강기를 납품하여 7억원 상당의 구매체결 1건을 성사시켜 신뢰성을 요구하는 함정사업 진출의 성과를 거두었다.

‘조선해양기자재기업 국제인증 및 벤더등록 사업’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21억원의 국․시비를 투입하여 국제선급인증지원, 해외시험기관이용지원, 시제품 제작 등 지역의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까지 총 121개사에 153건의 제품인증 획득 및 벤더등록,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였다.

올해는 총 사업비 13억 원(추경예산 포함) 중 사업비 8억 원으로 조선기자재기업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신청서를 받아 48개사를 선정하여 진행 중에 있으며, 추가로 정부추경예산 5억 원을 확보하여 25개사 29건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지역본부를 통해 정부추경예산에 대하여 8월 1일부터  4주간 수혜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조선해양기자재 중소기업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기술개발과 수출증대를 통해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역 기자재업체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