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거점 택배시스템 확대‧서비스 품질 개선

국토교통부는 9월 택배산업 선진화 기반 구축을 위한 ‘택배산업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예고했다.

6월 발표된 2017년 국가물류시행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정부는 공동거점 택배시스템의 확대로 기존 실버 택배 사업과 연계, 아파트 단지 내외부에 별도의 공동 집배송 거점을 마련했다. 부산 남구 용호동 SK-자이 등 52개소 거점을 확보했으며 378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에 올해는 아파트 단지 등 도시지역 뿐만 아니라 산간오지, 도서벽지 등 배송이 어려운 지역으로 공동배송 거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택배 차량 진입이 어려운 아파트 단지, 사무 밀집지역, 산간 오지 등을 대상으로, 택배사에서 공동 배송지로 배송되면 공동배송지부터는 부녀회, 노인 배송원이 이를 세대별로 분류해 배달하는 것이다. 정부는 이 시스템을 통해 올해 300여명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택배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최근 증가한 택배물량과 택배터미널 내 상하차 업무는 과도한 노동력을 요구한다. 이에 정부는 택배 상하역 보조장치(wearable)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드론 배송, 로봇, IoT 등 첨단스마트 물류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물류자동화 확산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대응한다는 것이다. 또한 연비 개선을 위한 택배 하이브리드 차량을 개발할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드론 배송 안전성 검증,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을 위한 드론시범사업 추진하고, 빅데이터 기반 물류정보화 기본계획 수립할 방침이다.

택배 소비자 권리보호를 위한 택배 서비스 평가도 실시된다. 정부는 택배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지난해 말 17개 택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평가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서비스평가에 대한 객관성‧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 9월 ‘화물운송서비스 평가업무 지침’을 제정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매년 평가를 실시해 연말에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손해배상 규정이 정비되고 종사자 결격사유가 신설되는 등 소비자 권리 향상 방안이 마련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택배산업 종합대책은 9월 중으로 마련될 계획이다. 실버택배 사업과 연계해 올해도 공동배송 거점을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